국가에너지산업 선도!

에너지·전기공학과

자격증

원자력 시스템분야

원자력기사자격

원자력기사는 원자로, 방호시설, 방사능 물질의 처리 등 핵물질의 경제적인 사용, 기타 핵에너지의 개발과 관련된 폐기물의 안전한 공학적 처리 등 방사성물질 및 폐기물의 처리와 이용시설에 관한 운영상태를 검사하고 지휘 · 감독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 취업 : 중화학분야의 대기업, 한국전력공사 내의 원자력발전소, 한국에너지연구소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 자격부여 : 원자력기사 자격을 취득하면, 토양환경보전법에 의한 토양관련 전문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건설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산업환경설비공사업), 전기공사업법에 의한 전기공사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 일반면허(RI면허)

방사성 동위원소취급자 일반면허(RI면허)SMS 방사성동위원소의 취급이나 안전관리 업무를 특정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제한적으로 허가함으로써 방사선의 잠재 위험으로부터 작업종사자와 일반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면허이다. 다시 말해 RI면허는 방사성동위원소나 방사선발생장치 등을 사용하는 사업장에서 필요한 면허로, 면허자는 법적 선임되어 방사선 안전관리 업무를 받게 된다.

* 취업 : 한국전력 원자력 직군, 한수원 원자력 직군,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핵연료주식회사, 한국전력 기술주식회사(KOPEC) 등의 공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된다. 또한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분야의 산업체, 의료기기업체(연구, 개발, 영업), 비파괴검사 기술 분야의 산업체, 방사선 의료장비회사, 원자력발전소 등 관련 분야에 방사선안전관리자로 근무할 수 있다.

원자력기사 자격시험홈페이지 : https://license.kins.re.kr/lice/

에너지시스템분야

에너지관리기사

에너지관리기사는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냉난방 설비, 열사용기장재 제작 및 감독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과 절약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코로나 이후 건설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해당 설비 설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외에도 건축설비의 복잡화, 대규모화, 연료 다양화, 자동 제어 등으로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어 에너지 관리 인력의 확보가 필요한 현실이다. 더불어 21년도 신설된 기계설비법으로 인해 열 관련 설비에 국한되어 있던 에너지관리기사가 기계설비기술자로 분류되어 역할과 할 수 있는 직무 범위가 넓어진 바 있다. 이로 인해 에너지관리기사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전기기사

전기기사는 전기 지식 및 기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제정된 제도이다. 자격증 취득 후 설계, 도면 및 시방서 작성, 점검 및 유지, 시공, 감독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제조부문으로 진출시 전기기구의 설계 및 제작, 전기설비의 규격·용량 산정을 위한 계산 및 자료의 활용, 전기설비의 도면 및 시방서 작성·설계·점검 및 유지, 전기안전관리 담당자의 업무 등을 수행한다. 공사현장에서는 전기공사 시공 및 감독, 제공공정의 관리·발전·소전·변전시설 유지관리, 전기시설에 대한 보안업무 등을 수행할 수 있으며 전기공학 측면에서는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에서부터 변전·송전·배전에 이르는 전기 수송 일련의 과정과 신기술을 연구·개발한다. 전기설계 측면에서는 전기공사와 같이 건설 시공과 관련된 발전·변전 설비, 내외선 동력설비 공사를 비롯해 아파트·공장·건물 등 각종 시설물에 필요한 전기를 설계한다.

국가자격시험 홈페이지: www.q-net.or.kr